홈페이지 >

글로벌 금융시장과 실물경제는 모두 준엄한 시련에 직면해 있다

2016/2/28 21:39:00 194

금융시장실물경제시장시세

최근 글로벌 시장이 격렬하게 흔들리면서 회복 전망에 새로운 불확실성을 더하고 있다.특히 국제 대종상품의 번영 주기가 끝남에 따라 전 세계 가격의 총수준이 하락하여 통화긴축의 압력을 격화시켰다.금융류동성으로부터 경제성장속도에 이르기까지 글로벌금융시장과 실물경제는 모두 준엄한 시련에 직면하고있다.

글로벌 금융시장의 거대한 파동과 인플레이션 부진도 마찬가지로 전 세계를 불러일으켰다중앙은행의 우려는 어떻게 회복을 위해 처방을 내리고'정체형 성장'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가 세계 각국 앞에 놓인 큰 난제로 떠오르고 있다.

디플레이션이란 무엇인가?학계는 그 함의에 대해 각각 정의하고 있지만, 모두 물가가 전면적으로 지속적으로 하락하는'정체성 긴축'의 특징을 보이는 필수 조건을 강조한다.

실물경제의 디플레이션이 지속되고 있으며, 현재 여러 경제 분야의 통화팽창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JP모건의 글로벌 인플레이션 데이터에 따르면 2015년 2분기 글로벌 인플레이션율은 1.6% 에 불과해 1990~보다 훨씬 낮다2013년 평균 11%.유럽과 미국 국가의 핵심 인플레이션은 인플레이션 목표 궤도에서 벗어났고, 지난해 유럽 중앙은행이 새로운 통화 완화 정책을 내놓아도 파도를 만회하기 어려웠으며, 유로존의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임계선 부근을 맴돌고 있다.

신흥시장과 개발도상국 국가의 내부 성장이 부진하고 심층적인 문제가 두드러지며 공업생산이 하향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중국의 생산능력 감소, 재고 감축 등 구조적 조정 조치도 어느 정도 글로벌 수요 부족을 심화시키고 있으며 디플레이션 위험이 전 세계적으로 만연하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 (Fed · 연준) 의 금리 인상은 전 세계 시장의 가격 변동을 심화시켰다.달러는 세계 경제 금융 주기를 주도하고 달러 화폐 주기의 전환은 세계 경제 금융의 방향을 인식하는 전제이다.미국 연방준비제도양적완화 통화정책에서 탈퇴하고, 이 과정에서 달러 절상 효과는'수입-매입가격 PPI-CPI'의 경로를 통해 가격 총수준에 영향을 줄 것이다.

미국은 글로벌 디플레이션의'수입자'이자 글로벌 디플레이션의'수출자'이다.달러는 전 세계 대종상품의 기준가격계산화페이기에 딸라의 지속적인 평가절상으로 국제대종상품의 가격이 진일보 하락하였다.

실물경제 성장 부진과 산출 부족 확대도 인플레이션 부진을 초래했다.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비우량 주택담보대출) 위기, 유럽 채무 위기 이후 전 세계 수요 모멘텀과 구도에 중대한 변화가 발생하였고, 전 세계 공업 생산 및 신규 주문 지수가 부진하여 제조업 회복이 느리고 부진함을 보여주었다.그러나 금융위기가 기승을 부린 3년 동안 전 세계 수입은 전반적으로 8.4% 위축되었지만 중국은 23.3% 역성장하여 전 세계 수요의 주요 지지자 중 하나가 되었다.

그러나 최근 중국이'레버리지 제거, 생산능력 제거, 재고 제거'진정을 가동함에 따라 증가량 수요가 크게 둔화되고 산출 부족이 커지기 시작했으며, 전 세계의 제한된 시장 자원이 각국의 경쟁 초점이 되어 전 세계 가격 총수준의 하락을 직접적으로 초래했다.

세계 경제의 바로미터이자 국제 무역의 선행지표인 발트해건산품지수(BDI)는 2014년 11월 1464에서 현재 905로 38% 하락해 3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 세계 경기 둔화와 원자재 수출입에 따른 무역 부진을 부각시켰다.

인구구조의 변화, 고령화 추세는 저축소비구조의 변화를 초래하고 소비증가는 정체되고있는데 이는 공급불균형을 초래하고 글로벌수요의 위축과 가격총수준의 하락을 한층 더 유발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현재 전 세계가 직면한 디플레이션은 구조적이며, 구조적 문제는 반드시 구조적 개혁으로 대응해야 하며, 새로운"공급 대체"를 찾고, 전 요소 생산성을 제고하며, 세계 경제 성장을 확실하게 촉진하는 것이야말로 근본적인 해결책이다.

또한달러새로운 주기에 접어들고 있는 것은 달러로 계산되는 많은 신흥 경제국들로 하여금 해외 채무 위험을 증가시키고 글로벌 채무 부담과 융자 원가를 상승시킬 것이다.IMF의 통계에 따르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신흥시장의 비금융류 기업의 해외 채무 발행 규모가 급격히 치솟았는데, 그 본질은 대부분 신흥시장 대기업이 역외 자회사를 이용하여 역외 시장에서 발행한 채권, 국경 간 외화 대출을 통해 자금 차익 거래를 하는 것이다.만약 딸라가 평가절상통로에 진입한다면 신흥경제체의 채권연장원가가 뚜렷이 상승하고 채무위험도 따라서 고조될것이다.

이와 동시에 인구구조의 변화가 세계경제와 가격총수준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심원하다.전 세계 주요 경제체는 노동인구 주기 변화의 변곡점에 들어섰는데, 특히 2008~2014년에는 미국계 국가와 중국 두 세계 최대 경제체의 인구 주기 변곡점이 겹쳤다.


  • 관련 읽기

재정정책의 주도적 구조를 피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재경 요문
|
2016/2/28 15:55:00
200

등록제 개혁 기대 발령총 출발 시기

재경 요문
|
2016/2/27 11:46:00
190

2015년 전국 각 성시 Gdp 순위 출로: 고향이 어떤 상황인지

재경 요문
|
2016/2/26 9:22:00
6472

펀드 규모 의 대폭 축수 는 어떤 계시 가 있는가

재경 요문
|
2016/2/25 21:20:00
181

우리나라 재정적자율은 4% 로 큰 의미를 높였다

재경 요문
|
2016/2/24 21:47:00
191
다음 문장을 읽다

MIUMIU가 불을 끄고 시크한 APP.

프라다는 미u 구급을 받고 시크한 APP 를 타고 문예 과학기술의 잡동사니, 다음 시간에는 세계의상 포털망의 작은 편집을 따라 자세한 콘텐츠를 살펴보자.